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탁연구
수시연구 운송부문의 이산화탄소배출량 전망과 저감방안에 관한 연구

요약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Ⅱ. 모델의 기본 구조
1. AIM의 개요
2. AIM/KOREA의 구성
3. 운송부문의 AIM/KOREA
4. 필요 입력자료
5. 모델의 시뮬레이션절차
5.1. 전체절차
5.2. 기술선택
Ⅲ. 시뮬레이션 대상기간 및 입력자료 내역
1. 시뮬레이션 대상기간
2. 입력자료의 내역
2.1. 운송서비스의 분류
2.2. 에너지원별 가격 및 이산화탄소 배출계수
2.3. 에너지서비스량 및 에너지소비량
2.4. 운송서비스 기술
2.5. 입력자료의 한계
Ⅳ. 시뮬레이션 결과
1. BAU(business-as-usual) 시나리오
2. 시뮬레이션 결과
2.1. BAU하에서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추이
2.2. 탄소세 부과 및 보조금 지급의 효과
2.3. 승용차 10부제 시행의 효과
2.4. 시뮬레이션 결과의 요약
Ⅴ. 결론과 앞으로의 과제
참고문헌
부록 : 우리나라의 차량보유현황

저자발간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