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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연구
기본연구 육상화물운송수단의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 저감 방안 연구

요 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제2장 육상화물운송수단 배출 및 통행 특성
1. 대기오염물질 및 온실가스 배출량
2. 화물 물동량 및 통행량

제3장 육상화물운송수단 환경정책 동향
1. 국내 동향
2. 국외 동향
3. 시사점

제4장 육상화물운송수단 오염물질 저감 방안 관련 분석
1. 화물차 오염물질에 따른 환경피해비용 추정
2. 도로화물의 철도화물 전환에 따른 사회적 편익 추정
3. 경유 화물차 대체연료 보급 타당성 분석
4. 자동차 종합검사 자료 분석
5. 화물자동차 통행 실태조사 자료 분석


제5장 육상화물운송수단 오염물질 저감 방안
1. 화물차 유가보조금 단계적 조정
2. 철도화물 전환 및 이용 활성화
3. 화물차 대체연료 수단 보급 활성화
4. 운행차 배출가스 관리 강화
5. 공해차량 운행제한 제도 확대

제6장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정책 제언

참고문헌

Executive Summary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o 전 세계적으로 수송부문의 미세먼지(PM: Particular Matter) 및 온실가스(GHG: Greenhouse Gas) 저감을 위하여 경유차 관리에 대한 필요성 강조
ㅇ 최근 연구에 따르면 전 세계 블랙카본 배출량의 20%는 수송부문에서 발생하며 수송부문에서는 90% 이상이 경유차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
ㅇ 국제암연구소(IARC: 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에서 경유차 배출가스를 인체발암물질(Class 1)로 규정함에 따라 신규 및 운행 경유차 관리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가
ㅇ 수송부문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배출량은 1990년 이래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는 물류 활성화, 경유 승용차 시장 확대 등에 따른 경유 소비량 증가에 기인
ㅇ 수송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도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는 아직까지 타 부문 대비 화석연료 의존도가 높기 때문임

o 국내의 경우 미세먼지 농도는 2013년부터, 온실가스 배출량은 2010년부터 정체되는 추세여서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모두 지속적인 저감 노력 필요
ㅇ 수송부문의 경우 초미세먼지 배출 비중은 총 배출량 대비 약 9%로 높지 않으나 인구밀도가 높은 수도권에서는 배출 비중이 약 18%로 높아지고, 온실가스 배출 비중 역시 총 배출량 대비 약 14% 차지
ㅇ 수송부문 중 초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 온실가스 모두 경유 화물차의 배출 비중이 크기 때문에 육상화물운송수단의 오염물질 저감 방안 강화 필요

o 본 연구에서는 육상화물운송수단의 미세먼지 저감 방안으로 현행 화물차의 배출가스 저감 정책의 실효성 제고 방안을, 온실가스 저감 방안으로 화물차의 통행량을 줄이기 위하여 현행 도로화물 물동량을 철도화물로 전환하기 위한 방안을 중심으로 검토
저자발간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