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일반연구
기본연구 도시의 기후 회복력 확보를 위한 공간단위별 평가 체계 및 모형 개발(I)

제1장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범위 및 대상
4. 연구의 구조

제2장 회복력의 개념과 관점
1. 회복력 개념의 뿌리와 사용
2. 회복력 개념에 대한 전통적 논의
가. 생태학적 회복력에 대한 개념적 논의
나. 공학기술적 회복력에 대한 개념적 논의
3. 회복력 개념의 확장
가. 회복력에 대한 과정 중심의 접근: 진화론적 관점의 회복력
나. 회복력 과정에 대한 구체화
다. 회복력 개념의 사회적 영역으로 확장
라. 회복력 개념적 조작화를 위한 몇 가지 질문
4. 회복력 관련 유사 개념
가. 지속가능성
나. 적응과 적응 역량
다. 취약성
라. 재해 위험 경감
5. 회복력 논의 관점의 전환
가. 생태학적 회복력-공학기술적 회복력-진화적 회복력의 통합적 논의
나. 지속가능성의 관점에서 회복력 개념의 통합적 논의
다. 조직과 기능적인 관점에서 회복력

제3장 도시 기후 회복력 개념과 조작화
1. 도시 기후 회복력 논의의 필요성
2. 도시 기후 회복력에 대한 개념
3. 도시 기후 회복력 측정을 위한 구성요소와 지표
4. 도시 기후 회복력 개념의 조작화

제4장 도시 기후 회복력 확보를 위한 평가 체계 및 모형 개발
1. 도시 기후 회복력 평가 체계 구성
가. 평가의 프레임워크 구성
나. 공간단위 체계 구성
다. 도시 기후 회복력 평가를 위한 지표 및 지수 구성
2. 도시 기후 회복력 경로모형 개발
가. 회복력 경로모형 개발을 위한 정책 프로그램의 논리모형 이론
나. 도시 기후 회복력 경로모형의 구성
다. 니즈평가를 통한 도시 기후 회복력 정책 방향
3. 지표 체계의 평가 및 측정을 위한 DB 구성
가. 단기적 회복력 평가를 위한 성능지표의 DB
나. 중o장기적 회복력 평가를 위한 성능지표의 DB

제5장 결론 및 향후 계획
1. 1차년도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2. 2차년도 연구계획

부록
1. 도시 기후 회복력 지표 및 지수 구성을 위한 전문가 의뢰
2. 도시 기후 회복력 확보를 위한 정책활동 요인 관련 필요조사

참고문헌

Abstract
오늘날 장기간에 걸쳐 관찰되는 지구온난화의 경향은 어떠한 급진적 방지(mitigation) 정책으로도 되돌릴 수 없는 것으로 간주된다. 이러한 기후변화 영향의 심화는 장기적 체계의 변화와 기후 변동성에 의한 재해 등의 회복력에 대한 논의로 그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회복력에 대한 논의에서 도시는 회복력을 판단하고 달성해야 할 대상으로서 중요성을 가진다. 도시는 인간이 만들어 낸 피조물로서 혁신의 주체가 되어 왔고 인간의 번영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발전해 왔다. 하지만 도시는 스스로 제어할 수 없는 기후변화라는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고, 앞으로의 변화에 대해 기존 도시가 지니고 있는 체계가 이를 받아들이고 준비하기 위해서는 회복력과 연계된 논의가 필요해졌다. 이러한 논의 속에서 도시는 인구, 경제, 산업, 사회활동 등이 집중된 공간으로서, 기후변동성으로 인한 취약성을 가지는 공간임에 동시에 회복력을 확보하고 이와 관련된 정책을 이행할 수 있는 강력한 거버넌스를 지닌 체계이기도 하다. 도시 차원의 회복력 확보 및 정책 이행을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먼저 도시의 기후 회복력(urban climate resilience)을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와 체계를 설계하고 이에 따른 지표 및 지수, 정책경로모형을 개발하여 적용o진단하고자 한다. 이는 기후변화에 대비해 회복력 있는 도시를 계획하고 정책을 구성하는 데 있어 이론적 기초와 판단의 틀을 제공할 것이며, 향후 중o장기적인 정책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구는 2년의 연차과제로 1차년도 연구에서는 도시 기후 회복력에 대한 개념적 논의와 이를 측정하기 위한 프레임워크, 지표와 지수, 정책경로모형과의 연계 등을 주된 내용으로 한다. 먼저 도시 기후 회복력에 대한 개념적 논의는 그동안 논의해 온 회복력 그 자체에 대한 다양한 시각에서 출발한다. 회복력 개념의 경우 점차 다양한 학문에서 다루고 있으며 그 의미 역시 다르게 정립되었다. 이 연구는 균형과 복원에 초점을 두는 공학기술적 관점과 체계의 전환을 의미하는 사회진화론적 관점을 모두 반영한다. 먼저 공학기술적 관점에서의 회복력은 기존의 질서 있는 상태를 뒤흔드는 자연재해, 사회변동 등의 교란이 발생한 후 다시 정상 상태 혹은 균형으로 되돌아가기 위한 체계의 능력을 의미한다. 반면 진화적 관점에서 회복력은 고정된 자산이 아니라 지속적인 변화의 과정으로서 논의를 의미하며, 현재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에 도래해야 할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이는 정상 상태(normality)로 되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스트레스와 압력에 대한 대응을 통해 체계의 전환을 가져올 수 있으며, 변화하고 적응할 수 있는 사회생태적 체계의 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회복력의 개념을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기후변화를 급속한 변화와 점진적 변화로 구분하였으며, 각각의 기후변화에 대한 도시 기후 회복력 역시 단기적 회복력과 중o장기적 회복력으로 나누어 조작적 정의를 도출하였다. 먼저 급속한 변화에 대한 단기적 도시 기후 회복력은 공학기술적 관점과 연계된 개념으로서 이상기상, 극한기상 등의 형태로 도시에 영향을 주는 급속한 기후변동성과 관련된 현상에 대한 재해위험 저감의 측면에서 논의된다. 반면 점진적 변화에 대한 중o장기적 도시
저자발간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