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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연구
기초연구 탄소중립과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도로 수송부문 상향식 모형 개발 기초연구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및 범위

Ⅱ. 국내외 수송부문 배출 현황 및 정책 동향
1. 국내 수송부문 배출 현황
2. 국내 수송부문 탄소중립 및 미세먼지 관련 주요 정책
3. 해외 수송부문 탄소중립 관련 주요 정책

Ⅲ. 국내외 수송부문 상향식 모형 선행연구 검토
1. 국내 수송부문 상향식 모형 검토 및 분석
2. 수송부문 글로벌 모형 검토 및 분석

Ⅳ. 도로 부문 상향식 모형 프레임워크 설계
1. 모형 구조
2. 데이터
3. 시나리오
4.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o연구의 주요 내용
○ 본 연구는 도로 수송부문의 탄소중립과 미세먼지 관리 정책을 평가하고 분석하기 위한 상향식 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기존 모형을 검토하고 기초자료를 수집하는 것을 목표로 함
○ 국내 모형에 비해 글로벌 수송 모형이 교통 수요 전망 시 더 상세한 모형을 사용하고 있으며 다양한 정책 시나리오를 구성함을 확인
○ 도로 수송부문 상향식 모형의 기본 구조는 자동차 수요 전망, 모드별 수요 전망, (신차) 기술 선택, 에너지 소비 및 배출량 산정 모듈로 구성
○ 수송 모형 구축을 위한 데이터는 자동차 수요, 기술 비용, 연료 소비 및 배출량, 사회경제적 변수 등으로 다양한 자료의 해상도를 균등화할 필요가 있음
○ 시나리오는 수송부문의 탄소중립 및 대기오염 관리 정책을 반영하여 친환경차 보급, 내연기관차 저탄소화, 수요 관리 등을 구현할 수 있음

o정책 제안
○ 탄소중립 정책과 미세먼지 저감 정책의 유사성 및 중복성으로 인해 기후·대기의 통합적 관리가 필요하며 상향식 모형을 통해 정책의 효과를 분석할 수 있음
○ 도로 수송부문의 수요 전망 및 온실가스 감축 정책 평가에 활용할 수 있는 정교한 모형 개발을 위한 후속 과제가 필요
○ 수송부문 상향식 모형은 하향식 모형 및 타 부문 상향식 모형, 대기 모형 등으로 확장 및 연계를 통해 통합 모형을 구축하는 데 활용
○ 수송부문의 정책을 보다 정확히 구현하기 위해 차종 세분화, 시간 및 지역 구분, 미래혁신기술 반영 등 해상도를 개선하는 모형 개발이 필요
저자발간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