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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연구
기본연구 영업용 화물자동차를 위한 충전인프라 입지 연구

요 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3. 연구의 내용 및 수행 체계

제2장 화물자동차 및 물류거점 현황
1. 화물자동차 현황
2. 물류거점 현황

제3장 화물자동차 충전인프라 정책 동향
1. 국내·외 무공해 화물자동차 보급 및 충전인프라 구축 동향
2. 국내·외 충전인프라 정책 동향
3. 시사점

제4장 화물자동차 통행 및 충전인프라 입지 특성 분석
1. 영업용 화물자동차 통행 특성 및 통행량 자료 분석
2. 통행량 기준 영업용 화물자동차 충전인프라 입지 특성 분석
3. 영업용 화물자동차 차주 대상 설문조사

제5장 영업용 화물자동차 충전인프라 입지 여건 고려 사항
1. 분석 결과 및 시사점
2. 충전인프라 입지 여건 고려 사항
제6장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정책 제언

참고문헌

부 록
Ⅰ. 영업용 화물차 충전인프라 입지 선호도 조사 조사표

Executive Summary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o제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 당사국총회(COP21: Conference of Parties)에서 채택된 파리협정이 발효되면서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 평균온도 상승을 1.5℃ 이하로 억제하기 위한 노력 강화
ㅇ국제에너지기구(IEA: International Energy Agency) 등에서는 탄소중립을 위한 수송 부문의 주요 이행 수단으로 무공해차 보급을 제시하고, 특히 온실가스 배출 비중이 많은 도로 부문에서는 중·대형 무공해차 보급 필요성 제기

o국내에서는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상향안’,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등으로 온실가스 이슈에 대응
ㅇ수송 부문의 주요 이행경로는 2030년까지 무공해차 450만 대 보급, 2050년까지 전체 차량의 85% 이상 무공해차로 전환 제시
ㅇ현행 무공해 화물차의 대부분은 비영업용 소형 톤급이며, 비영업용보다는 영업용이, 소형 톤급보다는 중·대형 톤급의 대당 오염물질 배출량이 많다는 점에서 영업용 중·대형 톤급의 무공해 화물차 보급을 위한 여건 마련 필요

o본 연구는 화물차 통행 특성 및 통행량 자료를 토대로 영업용 화물차의 통행량 비중이 큰 기·종점, 통행 경로 등을 분석하고, 영업용 화물차의 충전인프라 입지 관련 고려 사항, 선호도 등을 검토하여 영업용 화물차의 충전인프라 입지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마련을 목적으로 함
Ⅱ. 화물자동차 및 물류거점 현황
1. 화물자동차 현황
o영업용 화물차는 o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o(이하, 화물자동차법)에 따른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에 사용되는 화물차를 의미하며, 화물차의 범위는 o자동차관리법o에 따른 특수차를 포함
o2022년 기준 등록된 자동차는 2,550만 3,078대이며, 등록된 화물차는 369만 6,317대로 전체 등록대수의 14.5%를 차지
ㅇ화물차 업종별로는 비영업용의 등록대수 비중이 87.8%로 높으며, 소형 톤급은 비영업용이 대부분을 차지하나, 중·대형 톤급에서는 영업용의 비중이 높음
ㅇ현행 무공해 화물차 중 영업용의 비중은 20.3%

o2020년 기준 화물차 일평균 통행량은 470만 8,826대/일로 전년 대비 1.9% 증가
ㅇ통행량 비중은 소형 톤급, 중형 톤급, 대형 톤급 순으로 높으나, 대당 통행량은 대형 톤급, 중형 톤급, 소형 톤급 순으로 높음

o2019년 기준 PM2.5 배출량은 8만 7,618톤, NOX 배출량은 108만 6,862톤
ㅇ도로이동오염원의 PM2.5와 NOX 배출 비중은 각각 7.1%, 34.2%이며, 도로이동오염원 중에서는 화물차의 PM2.5와 NOX 배출 비중이 각각 75.5%, 52.5%로 가장 큼

o2019년 기준 온실가스 총배출량(LULUCF 제외)은 701.4백만 톤 CO2eq.이며, 분야별 비중은 에너지 분야(87.2%), 산업공정 분야(7.4%), 농업 분야(3.0%), 폐기물 분야(2.4%) 순임
ㅇ에너지 분야 중 수송 부문의 배출 비중은 16.5%이며, 수송 부문 중에서는 도로수송 배출 비중이 높음
ㅇ도로수송 및 화물차 배출량 중 영업용 화물차의 배출 비중은 각각 14.2%, 42.6%로 추정
2. 물류거점 현황
o주
저자발간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