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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연구
수탁보고서 소음·진동측정망 발전방안 마련 연구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내용 및 범위

제2장 국내 소음·진동측정망 구축 및 운영현황
제1절 소음·진동측정망 구축현황
1. 현행 데이터 수집, 축적, 분석실태
2. 도시별 측정지점 수 등 설치현황
3. 최근 10년 간 소음·진동측정망 신설, 이전, 폐쇄현황
제2절 소음·진동측정망 운영현황
1. 측정망 운영기관별 역할 및 인력현황 등 운영체계
2. 측정망 설치절차 및 측정지점 선정기준
3. 측정자료의 확정 및 결과보고 등
제3절 소음·진동측정망 유지관리
1. 측정지점 등 측정망 정기 점검사항 및 유지관리
2. 마이크로폰 등 측정기기 일상 점검사항 및 유지관리

제3장 외국의 소음ㆍ진동측정망 운영 현황
제1절 측정기기 운영 및 개발 현황
1. IoT 기술을 활용한 측정기기 개발방향
2. 측정기기 개발 선진사례
제2절 차량형 모바일 소음·진동측정망 운영 현황
1. 기존 자동측정망과 소형차량 활용
2. 소형차량 운영 선진사례
제3절 소음·진동측정망 활용 현황
1. 인공지능을 활용한 개발방향
2. 인공지능을 활용한 소음원 판별 선진사례
제4절 소음·진동 측정 데이터 공개플랫폼 현황
1. 실시간 공개플랫폼 개발방향
2. 실시간 공개플랫폼 선진사례
제5절 소음지수 개발 관련 현황
1. 이해하기 쉬운 소음지수 개발방향
2. 유럽의 이해하기 쉬운 소음지수 선진사례
제6절 선진외국 소음ㆍ진동측정망 운영 관련 시사점
1. 측정망 측정기기 구성 및 운영 관련 시사점
2. 측정망 데이터 활용 관련 시사점

제4장 국내 소음·진동측정망 진단 및 개선방안
제1절 환경소음 측정망 분포현황 분석결과
1. 인구규모별 도시 측정망 분포현황
2. 동일 도시의 국가 및 지자체 측정망 구성현황
제2절 측정지점 적정위치 등 선정기준 개선방안
1. 도시별 소음·진동 대푯값 확보 여부 검토 등을 통한 문제점 도출
2. 측정값의 대표성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한 측정지점 선정 개선방안
3. 개선방안을 적용한 측정지점 선정 및 타당성 제시
4. 적정 측정지점 선정을 위한 실무적 접근방안
제3절 국가 및 지자체 측정망의 최적 연계방안
1. 측정망 이원화 및 수동측정망 운영방식의 문제점 분석
2. 측정망 통합 및 자동측정망 확대 운영방안
제4절 도시별, 발생원별 소음·진동 자동측정기기의 단계적 확대 및 보급방안
1. 환경 여건을 고려한 적정 측정지점 수 제안
2. 소음·진동 자동측정망의 단계적 확대 방안
3. 실시간 소음ㆍ진동 관리를 위한 소음ㆍ진동통합관리센터 운영방안

제5장 소음·진동측정망 선진화 중장기 로드맵
제1절 IoT 인공지능 활용 측정분석시스템 개발
1. IoT 측정 및 인공지능 분석시스템 개발 로드맵
2. 측정 데이터 공개 플랫폼 개발 로드맵
제2절 소음ㆍ진동 지수 개발 및 활용
제3절 소음·진동관리 종합센터 운영 및 서비스 개발
제4절 연차별 소요예산 및 인력, 제도개선 사항 등

참고문헌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건강한 삶의 질에 대한 사회적 요구 증가 및 개발계획으로 인한 도심 과밀화 등의 원인으로 소음·진동 관련 민원은 지속적으로 급증하고 있다. 2019년 기준, 각 지자체에 접수된 소음·진동 관련 민원이 <그림 1-1>과 같이 약 14만 건(143,181건)으로, 전년 대비 2.8% 증가하였으며 전체 환경민원(286,250건)의 50.0%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등 사회적으로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환경공해이다.
환경소음 공해 감소는 사회문제 및 건강 관점에서 볼 때 중요한 과제이다. 소음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전략을 계획하고 실현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기존 소음에 대한 데이터가 신속하고 정확하게 정책입안자에게 제공되어야 한다.

○ 소음지도 예측 데이터
소음지도를 제작하는 것은 소음 공해를 통제하기 위해 제안된 여러 정책 및 저감대책들의 효과를 살펴보는 것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위해 꼭 필요한 수단일 수 있다. 현재 소음지도는 소음의 방출 및 전파를 계산하기 위한 국가별 표준을 기반으로 소음지도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제작하게 된다. 계산에 필요한 여러 입력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면 소음지도는 넓은 구역의 소음분포를 파악하기에 간편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매우 단순화되고 가정화된 소음 배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교통소음과 산업소음 등을 고려하여 장기간에 걸쳐 평균화한 데이터가 도출된다는 점은 단점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소프트웨어에서 사용되는 전파모델은 근사치에 기반을 두고 계산되므로(예를 들어, 확산에 대한 고려 부족, 도시의 미세 기상조건 및 식생에 대한 제한적 고려) 정확성 측면에서 일부 부정확성이 항상 내포되어 있다. 또한, 이러한 소음지도는 시간적 변화를 실시간으로 보여줄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 소음·진동측정망 실측 데이터
도시 규모와 음향 환경을 고려할 때 측정지점의 수는 지금보다 현저히 많아져야 할 가능성이 있다. 소음 측정망은 현재 전 세계의 많은 도시에 존재하며, 이 숫자는 소음환경을 얼마나 잘 대표할 수 있느냐의 품질과 관련이 있다. Class-1(정밀)급의 소음측정 장치를 사용하는 측정지점의 비용을 고려할 때, 이러한 유형의 측정지점을 늘리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들게 되며 결과적으로 이러한 측정망을 기반으로 한 전략적 소음지도 제작은 현실적이지 않을 수 있다. 최근에는 전자부품의 소형화, 저비용 컴퓨팅 프로세서의 접근성, 전기 배터리의 성능 향상과 같은 수많은 기술 개발이 소음평가를 위한 저비용 센서 네트워크의 확산보급에 새로운 시대를 열 수 있게 하였다. 이와 같이 적절한 기술을 활용한 측정은 기존보다 사실적으로 소음지도를 만드는 해결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저비용 측정기기를 사용하면 위에서 언급한 소음 측정망의 운영 상 수량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측정지점의 밀도를 높일 수 있으며, 이러한 소음 측정망을 사용할 경우 소음을 평가하고 관리하는 다양한 방법이 개발될 수 있다. 전통적인 전략적 소음지도 프로세스를 향상시킬 수도 있으며, 이탈리아에서 시범 서비스하고 있는 동적(Dynamic) 소음지도를 생성하거나 소음 내에서 관심 있는 소음원을 별도로 수집할 수 있게 되어 소음원의 위치파악 및 생물 다양성 모니터링과
저자발간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