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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연구
수탁보고서 기후변화 적응 교육ㆍ홍보

제1장 사업 개요
1. 사업 배경 및 목적
가. 사업 추진 배경
나. 사업 목적
다. 과거 추진 실적(’11~’16)
2. 2017년 주요 홍보 사업
가. 사업계획서 상의 추진 계획
나. 수정 및 보완한 홍보 사업

제2장 2017년 홍보사업
1. 적응 교육 체계 마련
가. 공무원 및 전문가 대상 교육과정 제작
나. 초등학생(미래세대) 대상 교육과정 제작
2. 콘텐츠 발굴 및 발간물 제작·배포
가. 뉴스레터 제작 및 발간
나. KACCC 브리프 제작 및 발송
3. 대국민 홍보
가. KACCC 카드뉴스 제작 및 배포
나. SNS 이벤트 개최
다. 글로벌 기후변화 적응 뉴스 게재
다. 대국민 온라인 채널 운영 및 관리
4. 적응정책 해외홍보

제3장 결론
1. 2017년 홍보성과 및 평가
2. KACCC 향후 발전 방향
제1장 사업 개요
1. 사업 배경 및 목적
가. 사업 추진 배경
o 배경
○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Korea Adaptation Center of Climate Change, KACCC)는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규정(2009.06)’에 설립 근거를 두고
기후변화 적응 정책을 지원하고 적응지식을 창출
■ o제1차 국가 기후변화 적응대책(2011~2015)」에 이은 o제2차 국가 기후변화 적응대책(2016~2020)o 등 기후변화 적응 정책 지원
■ 적응 지식 정보 기반 지원체계 구축, 적응산업 발굴 및 지원 등을 위한 지식 창출을 목표로 업무 수행
○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기후변화 적응 관련 대책 수립과 이행 필요성에 대한 시의적, 적극적 대상별 기후변화 적응 홍보와 교육 필요
■ 기후변화 적응 홍보 사업 개발 시에 목표, 집단, 사업으로 구체화하여 추진해서 홍보 효과를 극대화
■ 기후변화 적응 이슈, 정책 등에 신속하고 원활하게 대응하고 관련 교육 추진
○ 기후변화 적응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를 위해 이해관계자, 일반 국민, 미래세대 등 대상별 맞춤형 적응 교육 필요
■ 향후 효율적인 운영 및 홍보 확산을 위하여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 제공
■ 장기적으로 기 개발된 초등 교육 콘텐츠의 미디어 및 온라인 교육 전환 작업 필요
○ 기후변화 적응 이슈, 정책, 연구 등 콘텐츠 발굴을 통한 홍보물 제작
■ 시의성, 대상을 고려해 인쇄, 온라인 등 매체 성격과 상·하반기, 격주간 등 배포 주기를 선정하여 홍보 효과를 극대화할 방안 마련
■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에서 제작 및 발행한 기후변화 적응 홍보를 위한 발간물과 교육 자료를 2차 가공해 내용을 강화하고 이를 적극 활용

나. 사업 목적
○ o제2차 국가 기후변화 적응대책(2016~2020)o 및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 수행 사업에 대한 적극적 홍보를 통해 기후변화 적응 저변 확대 및 공감대 형성
■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 주관 사업, 연구 성과 등을 전문가, 일반 국민 등 대상별 맞춤형 채널 활용 홍보
■ 유엔기후변화협약 제23차 당사국총회(COP23) 한국관 사이드이벤트 개최 등을 통해 국제 사회에 우리나라의 기후변화 적응 정책 및 연구 성과 홍보
○ 기후변화 적응 교육에 대한 수요자의 연령, 직군 등을 고려한 온라인 교육 체계를 마련해 기후변화 적응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
■ 공무원 및 전문가, 미래세대인 학생 등 교육 대상 분석을 기반으로 수요자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 미래세대를 대상으로 2011~2013년 기후변화 적응 서포터즈에서 제작한 초등교육 자료와 2014, 2016년에 제작한 교안 및 교육 자료를 수정 및 보완하여 활용
○ 발간물의 배포 주기와 대상을 다양화하여 정보의 성격과 필요에 따라 기후변화 적응 분야 홍보 및 정보 콘텐츠의 선별적 제공
■ 기후변화 뉴스레터 ADAPTATION을 기후변화 적응 분야 이해관계자와 전문가를 대상으로 발간해 수요자에게 필요한 기후변화 적응 이슈, 국제 동향, 이상기후 정보 등 제공
■ 전자소식지 KACCC 브리프를
저자발간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