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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환경정책연구 기술수요자 중심의 탄소중립 기술 시나리오 분석

요 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제2장 국내외 전환·수송 부문 온실가스 배출 및 관련 정책 현황
1. 국내외 온실가스 배출 및 감축 현황
2. 국내 부문별 에너지 소비 및 공급 현황 및 추세
3. 온실가스 배출 감축 정책에서 기술의 역할

제3장 국내외 탄소중립 정책과 기술 시나리오
1. 국내 관련 정책 현황
2. 기술 시나리오 사례 검토

제4장 기술 도입 시나리오
1. 기술수요자와 기술 시나리오
2. 기술 시나리오 분석: 기술 도입 비용의 산출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1. 기술 도입 비용 산정과 기술산업 여건 분석을 통한 시사점
2. 향후 수요자 중심의 기술 도입 시나리오 작성을 위한 시사점
3. 본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참고문헌

부 록
Ⅰ. 부문별 기술 도입 최적화 방법론 검토
Ⅱ. 기술 비용 DB 샘플
Ⅲ. 발전, 수송 부문 투입 구조

Executive Summary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o 전 세계적인 극단적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각국은 탄소중립 목표를 설정, 발표함
ㅇ 2022년 발표된 IPCC 제6차 평가보고서는 인간의 경제활동으로 인한 기후변화가 극단적인 기후 현상을 가지고 왔으며 2014년에 발표된 제5차 평가보고서에서 지적된 경향성이 더 강화되었음을 의미함
ㅇ 이에 EU 회원국을 비롯한 70여 개 국가에서는 탄소중립 목표를 선언하였으며 감축계획 발표 및 법제화를 시행 중임
- 우리나라 정부도 2020년 10월에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하였고, 2021년 9월에는 2050년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확정함

o 탄소중립 기술 도입은 탄소중립을 달성하고 미래 산업의 경쟁력 확보하는 데 필수적임
ㅇ 우리나라의 미래기술 경쟁력 및 산업경쟁력 확보를 위해 기술 자체에 대한 개발과 더불어 도입 여건에 대한 분석 및 도입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

o 본 연구는 다년도 연구의 첫 번째 연구이며 다음과 같은 목표 달성을 위해 추진함
ㅇ 부문별로 핵심적인 기술의 비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다양한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구축하고자 본 연도에서는 전환과 수송 부문에 집중함
ㅇ 비용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탄소중립 기술 시나리오를 도출, 제안하고자 함
ㅇ 탄소중립 정책을 이행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과 그 효과를 산출하기 위한 경로 분석 방법론을 검토

Ⅱ. 국내외 전환·수송 부문 온실가스 배출 및 관련 정책 현황
1. 국내외 온실가스 배출 및 감축 현황
o 우리나라는 2017년 기준 OECD 국가 중 5번째로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은 나라이며 2018년에 배출량 정점을 달성한 후 2020년까지 감소세임

o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으나 최근에는 증가율이 둔화되는 추세임
ㅇ 현재까지 달성된 각국의 NDC 감축 노력으로는 21세기 내에 1.5℃ 목표를 달성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됨(IPCC, 2022)
ㅇ 1.5℃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2025년 이전에 탄소배출량의 정점을 달성하고 감소세로 전환되어야 함(IPCC, 2022)

2. 국내 부문별 에너지 소비 및 공급 현황 및 추세
o 전환 부문에서는 발전을 통해 전력을 공급하는 과정에서 에너지를 활용하여 온실가스를 배출함
ㅇ 연간 전력소비량으로 확인해볼 때 전환 부문의 에너지 소비는 2010년 이후 2018년까지 지속적으로 상승 이후 하락하였음
ㅇ 2022년에 발표된 o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o에서는 최대 전력수요가 2022년부터 2036년까지 연평균 1.4%씩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였음

o 수송 부문은 최종에너지 소비량 중 22%를 차지하여 산업 부문 다음으로 두 번째로 큰 부문임(산업통상자원부, 2020)
ㅇ 수송용 에너지원 중 휘발유와 경유가 전체의 75% 이상을 차지하며 전력은 0.7%를 차지하고 있음
ㅇ 장기적으로 친환경 자동차 보급이 확대되면 전력 및 신재생에너지 비율이 높아지고 화석연료의 비율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됨

3. 온실가스 배출 감축 정책에서 기술의 역할
o 기후변화의 주요 원인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서는 감축 및 흡수 제거 기술이 필수적임
ㅇ 기술은 서비스 단위당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며 탄소집약적인 자원을 덜 집약적인 자원으로 교체하고, 통제가 어려운 배출량을 CCUS를 통해 저감하
저자발간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