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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수탁보고서 사업장 수질오염물질 관리강화 방안 마련 연구

제1장 서 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1.2 연구범위 및 내용

제2장 사업장 수질오염물질 관리 현황
2.1 사업장 수질오염물질 관리 연혁
2.2 사업장 폐수배출시설 현황
2.3 사업장의 환경관리 투자금액 변화 및 환경기술 현황

제3장 사업장 수질오염물질 관리제도
3.1 국내 사업장 수질오염물질 모니터링 제도
3.2 국내 사업장 수질오염물질 배출량 분석
3.3 국외 사업장 수질오염물질 모니터링 제도

제4장 사업장 수질오염물질 관리 실태조사
4.1 사업장 수질오염물질 측정현황
4.2 사업장 수질오염물질 측정여건
4.3 수질오염물질 관리 우수기업 사례조사 및 시사점
4.4 사업장 수질오염물질관리 관련 주요 이슈


제5장 사업장 수질오염물질 관리 강화 방안
5.1 사업장 수질오염물질 측정의무 단계별 도입방안
5.2 수질오염물질 측정의무 도입(안)에 따른 비용분석
5.3 수질오염물질 측정의무 도입(안)에 따른 행정처분 기준(안)
5.4 사업장 수질오염물질 자가측정 신뢰성 및 활용성 제고방안
5.5 사업장 수질오염물질 전항목 검출 판정 기준 및 사전변경 신고제도 개선(안)
5.6 사업장 수질오염물질 관리 강화방안에 따른 법령 개정 사항

제6장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1. 연구 배경 및 목적
ㅇ 폐수배출사업장은 1978년 자가측정 의무제가 「환경보전법」에 의해 제정되어 자가측정을 의무적으로 시행하였으나 1999년 기업규제완화를 목적으로 자가측정제도 의무규정이 임의규정으로 개정된 이후 현행 「물환경보전법」에 의거하여 자율적 자가측정을 시행함
ㅇ 이에 사업자는 자발적으로 폐수 처리수의 주기적인 측정을 통해 배출기준 준수여부를 모니터링하여야 하나 현실적으로는 많은 사업장에서 자율적인 모니터링이 잘 이루어지지 않음
ㅇ 더욱이 감독기관의 인력 및 예산 부족 등으로 지도점검에 의한 모든 배출 사업장의 배출허용기준 준수 여부를 관리하기에는 한계가 있음
ㅇ 사업장의 수질오염물질 배출현황을 파악o관리하기 위해 도입된 수질TMS, 통합환경관리제도, 특정수질유해물질 배출랑조사제도는 산업계 전반을 대상으로 하고 있지 않으며, 조사대상 물질 또한 제한적임
ㅇ 사업장 전체에 대한 수질관리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전국오염원조사자료의 산업계 부문을 활용할 수 있으나, 처리 전o후 수질오염물질 농도 기입 값에 대한 측정의무가 없으며 해당 값의 검증이 실제 완벽하게 이루어지지 못하여 신뢰성 있는 배출정보 제공이 미흡함
ㅇ 이와 같은 현행 조사 및 관리제도의 문제점 또는 한계점으로 인한 미비점이 지속적으로 지적되고 있어 수질오염으로 인한 국민건강 및 환경상의 위해를 예방하고 공공수역의 물환경을 적정하게 관리o보전하기 위해 배출시설 운영 사업장의 자가측정 재의무화 및 실효성 제고 방안의 필요성이 대두됨
ㅇ 이에 본 연구는 현행 사업장 수질오염물질 관리현황 검토 및 미비점을 분석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대안으로 자가측정 의무화 재규정을 중심으로 수질오염물질관리 강화를 위한 합리적 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III. 연구 내용 및 범위
1. 폐수배출시설 관리 현황 조사
ㅇ 폐수배출시설 관리 연혁, 허가o신고 업체수 및 업종 변화 등 조사
ㅇ 사업장의 환경관리 투자금액 변화, 환경기술 발달 현황 등 개괄 분석

2. 사업장 수질오염물질 관리제도 조사
ㅇ 국내외 사업장 오염물질 모니터링 제도 조사
ㅇ 사업장 수질오염물질 배출량 분석
ㅇ 사업장 수질오염물질 관리 제도 조사

3. 사업장 수질오염물질 관리 실태 조사
ㅇ 사업장 수질오염물질 측정 현황 조사
ㅇ 수질오염물질 측정 여건 조사 및 분석
ㅇ 국내외 수질오염물질 관리 우수기업 사례조사 및 시사점 분석

4. 사업장 수질오염물질 관리 강화 방안
ㅇ 사업장 수질오염물질 관리 정책의 실효성 및 한계, 시사점 분석
ㅇ 사업장 수질오염물질 관리 강화를 위한 정책대안 분석
ㅇ 제도 도입에 따른 사업장 부담, 관리 가능성, 타 정책과의 조화방안 검토 및 법령개정사항
저자발간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