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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사업보고서 어린이 녹색생활환경 구축연구(Ⅱ) : 위해저감을 위한 녹색소비 이행전략

요 약

제1장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수행 체계

제2장 위해 관리와 녹색소비
1. 녹색소비의 정의
2. 생활환경의 녹색화
3. 개념 및 범위

제3장 어린이 녹색생활환경 관리 사례
1. ‘유해물질 없는 건강한 학교 만들기’ 사업
2. 아토피·천식 안심학교
3. 시사점

제4장 어린이 생활환경(어린이집) 위해 관리
1. 안전한 어린이집 환경 조성 관련 정책 현황
2. 구매자 입장에서의 위해관리 요구
3. 어린이집 녹색생활환경 조성을 위한 제도 개선 방안

제5장 어린이 생활환경 학부모 인식 조사
1. 학부모 인식 설문조사 개요
2. 어린이제품 노출 행동 패턴
3. 환경 요인에 대한 인식
4. 어린이 생활환경 환경 요인에 대한 인식
5. 시사점

제6장 우선순위 환경유해물질 위해 저감방안(안) 마련
1. 국내 프탈레이트류 통합위해성평가 결과 검토
2. 프탈레이트 위해 저감방안(안) 마련

제7장 녹색생활환경 구축을 위한 녹색소비 이행 전략
1. 녹색소비 이행 전략의 틀
2. 어린이집 녹색생활환경 구축을 위한 녹색소비 이행 전략

제8장 결 론
1. 요약
2. 결론 및 향후 계획

참고문헌

부 록
Ⅰ. 어린이집 원장 심층면담 질문지
Ⅱ. 어린이 녹색생활환경 학부모 인식 설문조사 질문지

Executive Summary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o 위해 관리 패러다임 전환
ㅇ최근 사전 예방 및 사후 관리로 이원화된 기존의 환경유해인자 관리에서 더 나아가, 물질 및 제품의 전주기 관리의 각 단계에서 위해 요소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제시됨

o 어린이 생활환경의 위해 관리에 대한 인식 전환
ㅇ어린이 생활환경에 존재하는 다양한 제품들에 대하여 위해저감을 위한 우선순위 관리 대상 제품군을 파악한 후, 이에 대한 전주기 관리 및 녹색소비 유도를 통해 어린이 환경건강 보호 방안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ㅇ공급자에 대한 규제 및 관리에 집중된 현재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들의 행동 관리 등 수요자 측면의 관리 방안을 연구할 필요가 있음
ㅇ유해물질 노출 저감을 위한 소비 행동에 대한 이론 정립 및 시범사업을 통해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

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o 연구의 목적
ㅇ어린이 생활환경에 존재하는 유해물질의 위해를 저감하고 녹색소비 유도를 통하여 어린이 생활환경의 녹색화에 기여

o 연구의 내용
ㅇ녹색소비와 위해 관리의 연계성 확인
ㅇ어린이 생활환경에 대한 위해 관리 개선 지점 도출
ㅇ유해물질 위해저감을 위한 우선순위 제품군 도출 및 위해 저감방안(안) 마련
ㅇ녹색소비 이행 전략(안) 제시

Ⅱ. 위해 관리와 녹색소비
1. 녹색소비의 정의
o 유해물질과 녹색소비
ㅇ녹색소비 개념은 지속가능한 소비 개념을 기반으로 대두됨
ㅇ지속가능한 소비 개념에는 ‘유해물질 사용의 최소화’ 개념이 포함됨
ㅇ소비자의 녹색소비 행동에는 환경오염인자 노출에 대한 저감이 우선 고려됨
ㅇo녹색성장법o, o녹색제품구매법o, o환경기술산업법o에 따라 녹색제품의 법적 정의는 친환경제품 및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생산된 제품의 개념을 포괄함

o 녹색소비의 정의
ㅇ본 연구에서는 녹색소비를 인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제품의 소비로 정의함

Ⅲ. 어린이 녹색생활환경 구축 현황 및 사례
1. ‘유해물질 없는 건강한 학교 만들기’ 사업
o 사업 개요
ㅇ서울시 녹색서울실천공모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사업으로, 학교환경의 유해물질을 점검 및 모니터링하고 학생,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유해물질 교육 등을 진행
o 학습교구 유해물질 현황
ㅇ학교용품의 유해물질 검출 결과 PVC 재질 제품이 46%로 나타남
ㅇ학습교구는 교체 주기가 정해져 있지 않아 노후화될 때까지 사용하는 문제점이 존재함

o 교육환경 유해물질 현황
ㅇ초등학교 교실 및 도서관을 대상으로 가구류, 건축재, 소품류를 분석한 결과, 사물함, 책장 등에서 납이 검출됨
ㅇ11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먼지 시료 중 프탈레이트를 분석한 결과, 상대적으로 농도가 높은 학교는 PVC 재질의 책장 및 바닥재가 비치되어 있었음

o 시사점
ㅇ학교 공간을 구성하는 각종 내장재, 건축마감재 등의 어린이 관련 기준은 주로 중금속 위주로 제한적이며, 설치 후 유해인자 노출에 대한 별도 안전기준이 필요함
ㅇ‘안전한 학교용품 지원센터(가칭)’와 같은 기관 설립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 중인 녹색구매지원센터를 통해 건강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녹색제품 구매를 활성화할 필요가 있음

2. 아토피·천식 안심학교
o 아토피·천식 안심학교 사례 검토
ㅇ아
저자발간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