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사업보고서 환경평가 지원을 위한 지역 환경현황 분석 시스템 구축 및 운영 : 소음지도를 활용한 지역(도시)별 환경용량평가

제1장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제2장 소음지도
1. 소음지도의 정의
2. 소음지도 작성방법
3. 국내 소음지도의 활용사례
4. 국외 소음지도의 활용사례

제3장 공간정보를 활용한 소음(편익)지도
1. 기존 소음지도의 한계
2. 소음과 건강 측면의 편익
3. 소음(편익)지도 작성
4. 소음(편익)지도의 정책적 활용

제4장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ecutive Summary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세계 여러 나라에서 시행하고 있는 소음지도의 경우 도시의 소음환경을 전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반면에 비용 대비 효과적인 소음저감 정책 및 대책을 수립하기에는 활용도가 높지 않다. 따라서 소음지도에 표시되고 있는 소음도에 의거하여 소음저감 정책 및 대책을 시행할 때 가장 많은 수의 거주자가 가장 많은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소음지도의 표출방법에 변화를 줄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기존 소음지도에서 표출되는 소음도 이외에 소음에 노출되는 인구 및 소음에 의한 건강영향의 질병부담 비용을 복합적으로 표출하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Ⅱ. 공간정보를 활용한 소음(편익)지도의 활용방안
결과적으로 기존 소음지도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사용되는 노출면적, 노출인구 산정에 비해 좀 더 정확하고 비용 대비 효과적인 소음저감 정책 및 대책을 수립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었다.
또한 소음으로 인한 질병 중 급성심근경색 등 특정 질병의 소음으로 인한 위험률을 소음지도에 표출함으로써 도시계획적 측면에서 의료시설 등의 배치계획 및 소음 셸터(공원 등) 계획을 좀 더 과학적인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향후 현재 분석된 도시 이외에 타 도시에 대해서도 소음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산출하여 상호 간 비교를 통하여 각 도시가 수용할 수 있는 소음의 총량을 설계하고자 한다. 소음의 총량을 도시관리계획에서 관리할 경우 좀 더 정온한 도시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자발간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