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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수탁보고서 저공해 차량의 균형보급 방안 연구

제Ⅰ장 서론
제1절 연구배경
제2절 연구방법

제Ⅱ장 저공해 자동차 보급현황 및 잠재력
제1절 저공해차량 보급의 필요성
제2절 저공해차량 보급현황 및 보급잠재력
제3절 저공해 자동차 보급정책에 대한 평가

제Ⅲ장 외국의 저공해 자동차 보급현황 및 지원정책
제1절 저공해 자동차의 세계적 보급현황
제2절 국가별 LNG/CNG 자동차 보급 현황 및 정책
제3절 요약 및 시사점

제Ⅳ장 저공해차량의 차종별 경제성 및 수익성 비교
제1절 제작차 제2절 운행차

제Ⅴ장 LNG/CNG차량의 최적 구매패턴 분석
제1절 개요 제2절 기본모형
제3절 균형의 개념과 균형분석의 방법론
제4절 균형분석 요약 및 시사점

제Ⅵ장 저공해차량 균형보급 방안
제1절 분석결과 요약 및 시사점
제2절 저공해차량 균형보급 방안
참고문헌
부록
1. 동경도의 디젤자동차 관련 사례
2. 대기오염물질 저감에 따른 사회적 편익추정
■ 국내 LPG자동차 보급현황
1. 소형자동차
ㅇ전체 자동차 등록대수의 11%인 1,428천대 등록
ㆍ 승용차 : 840천대(6.5%)
ㆍ 소형버스 : 437천대(3.4%)
ㆍ 소형트럭 : 150천대(1.2%)
ㅇ 믹서타입-삼원촉매/피드백시스템
ㅇ LPLi엔진 개발을 위한 연구
ㆍ 2006년부터 적용되는 강화된 허용기준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LPLi엔진 개발 필요

2. 중량자동차
ㅇ 한국기계연구원 LP가스엔진연구사업단에서 11.1L급 시내버스 엔진 개발 : LPLi엔진(린번-산화촉매)
ㅇ 5톤급 트럭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 계속 추진

3. 운행차량의 개조(Retrofit)
ㅇ 1톤 및 2.5톤청소차량에 적용하여 운행중
ㆍ 1톤트럭 : 106대
ㆍ 2.5톤트럭 : 6대
ㅇ 5톤트럭 엔진개조 완료
ㅇ 25인승 소형버스에 적용
저자발간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