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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수탁보고서(원내) 친환경적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분류 및 세제 개편 방안 연구

제1장 서 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내용 및 범위

제2장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분류제도 도입방안
1. 추진배경 및 목적
2. 국내 시행중인 유사제도(연비제도) 현황
3. 외국의 배출가스 등급분류 동향
가. 일본
나. 미국
다. EU
라. 영국의 라벨(label) 부착제도
4. 우리나라 배출가스 등급분류제도 도입방안
가. 대상차종 및 대상항목
나. 배출가스 등급분류 설정(안)

제3장 등급분류와 연계한 친환경적 자동차 세제 개편 방안
1. 이론적 근거
가. 대기오염의 사회적 비용 내부화
나. 대기오염 저감의 사회적 편익 내부화
다. 종합
2. 우리나라 자동차 세제의 현황과 문제점
가. 현황
나. 특징 및 문제점
3. 주요국의 자동차 세제 현황 및 시사점
가. 일본
나. 미국
다. EU국가
라. 요약 및 시사점
4. 친환경적 자동차 세제 개편 방안
가. 대기오염의 사회적 비용 내부화 대상
나. 차등부과 방법
다. 친환경적 자동차 세제 개편 방안
라. 파급효과

제4장 정책제언
참 고 문 헌
[부록 1] 우리나라 자동차 배출허용기준
[부록 2] 경우별·차종별·등급별 취득세 내부화 방안
[부록 3] 경유승용차에 대한 취득세 내부화 내역
1. 연구배경 및 목적

오늘날 자동차는 대도시 대기오염에 대한 주요인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 우리나라 대도시 지역의 경우 대기오염물질의 70% 이상이 자동차로부터 배출되고 있는 것이 이를 잘 말해 주고 있다. 그리고, 향후에도 자동차가 현재와 같이 화석연료를 계속 사용하는 한 도시지역의 대기오염은 점점 더 심각해질 수밖에 없다. 자동차 수요관리 강화, 배출가스 후처리장치 부착, 연료품질 개선 등 사후적 저감효과를 능가할 정도로 자동차 보급이 확대되어 전체적인 자동차 부분 오염물질 배출량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대기오염은 건강, 재산 및 생태계 피해로 이어지기 때문에 오염물질 배출량이 증가할수록 그 피해는 누적적으로 커지게 된다. 따라서, 당분간 자동차 보급이 확대되는 것이 불가피하다면, 향후 보급되는 자동차의 경우 저공해성을 현재보다 높이는 것이 이와 같은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의 하나가 될 것이다.
자동차의 저공해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현재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제도 중의 하나가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분류이다. 모든 자동차에 배출가스 배출 정도에 따라 등급을 부여하고 그 결과를 공개ㆍ홍보함으로써, 소비자로 하여금 저공해 자동차를 구입하도록 유도하고자 하는 제도이다. 그런데,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분류제도 그 자체만으로 소비자의 저공해 자동차 구입을 적극적으로 유도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등급이 좋은 자동차가 보급되어 대기질이 개선되면 그 효과는 사회 구성원 모두가 이득을 보는 것이지 구입한 소비자 자신만 그 효과를 독점적으로 누리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등급분류제도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우수등급 차량 구입자에게 가시적ㆍ금전적 보상을 해 줄 필요가 있는 것이다. 가장 보편적인 보상방법으로 고려될 수 있는 것은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과 연계하여 자동차 관련 세금을 차종별로 차등부과하는 방법이다. 미국, 일본 등 OECD 국가들은 배출가스 등급분류와 연계하여 친환경적 자동차 세제 개편을 추진함으로써 저공해 자동차 개발ㆍ보급을 촉진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 및 시대배경에 따라 자동차의 환경관련 성능에 대한 소비자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환경의식을 제고하기 위해, 배출가스 등급분류 방안을 마련하고, 현행 자동차 세제를 대기오염 저감차원에서 재평가하여, 저공해 자동차의 개발ㆍ보급을 촉진할 수 있는 세제 개편 방안을 마련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저자발간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