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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수탁보고서(원내) 환경신기술 사용 장려 정책 연구

서론
Ⅰ. 미국의 신기술 장려제도 사례조사
1. 혁신 및 대체기술(I&A 기술) 프로그램: 폐수처리기술에 대하여
1.1. 배경
1.2. 프로그램의 효과
1.3. 기술적 접근(Technical Approach)
1.4. 기술의 이용 6

1.5. 문제가 되는 기술과 프로젝트(Problematic Technology and Projects)
1.6. 의무화되지 않은 자금(Unobligated Fund)
2. 혁신 및 대체 기술 결정방법론
2.1. 일반적 분류와 심사방법
2.2. 혁신 및 대체 기술 결정의 방법론
3. 미국의 현황
3.1. EPA의 전략
3.2. 미국의 환경기술 혁신 정책의 사례
3.3. 환경기술 이전

Ⅱ. 국내 신기술 장려제도 현황
1. 환경신기술 개발 및 산업화를 위한 지원제도
1.1. 환경기술 개발자금 및 산업화 자금(지원처: 환경관리공단)
2. 산업전반에 관한 신기술 지원제도에 대한 법적 근거
2.1. 전력기술관리법시행규칙 제5조 제3항
2.2. 건설기술관리법 제18조 제4항
2.3. 조세감면규제법 제10조 제1항
2.4. 농업기계화촉진법 제7조 제2항
2.5. 기술개발촉진법 제8조의 2 제4항
2.6. 국가를당사자로하는계약에관한법률시행령 제26조 제1항
2.7. 에너지이용합리화법 제22조
3. 신기술 적용 유형별 분류
3.1. 입찰시 가산점 및 수의계약 / 융자나 조세지원을 받은 유형
3.2. 입찰시 가산점 부여만 받고 자금지원(융자/조세지원)이 없는 유형
3.3. 입찰시 가산점 부여는 없고 자금지원만 있는 유형
3.4. 개발단계에서부터 적용지 또는 사용처와 공동연구 수행한 유형
3.5. 혜택이 전혀 없는 유형
3.6. 담당자가 없거나 비협조적이고 연락이 안되는 유형
4. 신기술지정업체현황
5. 수처리분야 환경기초시설 설치 현황
5.1. 환경기초시설 설치지원 목적 및 법적 근거
5.2. 수처리 시설 설치지원 실적 및 현황(`87∼`99년)
5.3. 신기술 적용 수처리 시설의 현황
5.4. 건설교통부 신기술 지정공법(하·폐수 분야)
5.5. 과학기술부 신기술지정현황(하·폐수처리 분야)
5.6. 축산폐수 및 폐수처리 환경기술평가신청현황
6. 소각시설 설치현황
6.1. 저공해 소각기술의 현황
6.2. 국내의 환경기술평가
7. 매립시설 설치현황
7.1. 매립지 분야의 신기술 현황 분석
7.2. 전체 공정중 신기술 공정비율
7.3. 신기술을 적용해서 매립지 문제를 해결한 사항
7.4. 신기술을 적용해서 매립지 분야에 투자·시설시 비용을 절감한 사항

Ⅲ. 신기술적용 사례
1. 하수처리분야
1.1. 하수종말처리시설(17개소)
1.2. 하수·분뇨처리장에서의 신기술 적용사례
2. 폐수처리분야
2.1. 축산폐수처리시설 및 분뇨처리시설
2.2. 폐수종말처리시설
3. 소각처리장
3.1. 소각분야의 적용 신기술의 종류
3.2. 적용사례
4. 매립장

Ⅳ. 사례분석
1. 국산신기술의 정의 및 범위
2. 신기술 사용공사의 지정
2.1. 신기술공정 결정과정과 사용확대
2.2.
경제와 인구의 성장에 따라 지구에서는 대기오염, 수질오염의 국부적인 문제에서부터
지구 온난화, 동o식물종의 다양성 감소 등 전 지구적인 현상으로까지 여러 가지 환경문
제가 발생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는 계속 발생되는 환경오염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느냐하는 어려운 문제를 안고 있다. 우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환
경 보호를 위한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개발이 요구된다.
기술의 혁신은 국가적 환경 목표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환경 목표를 성취하는데 있어서
도 필수적인 것이다. 현재 이용되는 기술들은 현재의 환경문제를 해결하는데 부적합하거
나 몇몇 경우는 그 비용이 너무 많이 드는 경향이 있다. 반면 신기술들의 경우는 지속적
인 경제성장에 필요한 요구사항들과 환경보호의 목표를 조화시킬 수 있지만 신기술에 대
한 발명과 사용에 따른 보상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한, 승인이나 허가제도가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해결책을 개발하고 채택하는데 있어서 장애가 되는 경우도 종종 있
다. 따라서 기술개발자들은 그들의 신제품의 수용에 있어서 규정의 범위와 시장구조로 인
하여 어려움에 부딪혀왔다.
기술개발의 경우에는 오랜 시간이 요구되기 때문에 변화되는 기준에 만족할 수 있는
신기술을 개발하기가 어려우므로 기술개발자들은 개발되는 신기술의 승인여부에 대한 위
험을 무릅쓰고 개발을 수행해야 한다.
따라서 현재와 앞으로 다가올 21세기에는 국가의 환경 목표성취를 위해 기존의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의존보다는 더 많은 신기술이 요구되므로 환경관리를 위한 신기술의 개발
과 사용에 따른 보상을 강화해야 하며 신기술이 개발되고 사용이 촉진되도록 해야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환경기술의 연구개발 정책에 따라 많은 신기술이 개발되고 있으나 수
요자의 인식부족으로 실제 시설에 적용되는 사례가 적으므로 개발된 신기술이 사장되고
있다. 이를 예방하고 신기술 사용을 촉진함으로써 국가 경쟁력을 높여 나가야 한다. 그러
기 위해서는 신기술사용을 장려할 수 있는 인센티브 등이 필요하다.
국산 신기술의 사용을 촉진하기 위하여 정부에서는 신기술의 인정, 지정 또는 등록 등
다양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나, 신기술의 사용에 따른 위험부담만 클 뿐 성능에 대한 신
뢰성 부족 및 신기술 사용에 대한 인센티브가 없어 사용자로부터 기피되고 있는 실정이
다. 환경기초시설에 사용된 신기술의 비율은 하수처리장, 쓰레기 소각장, 쓰레기 매립장,
축산폐수처리장 등 각 분야마다 다르나 일반적으로 낮다. 따라서 환경기초시설의 설치시
신기술사용장려제도를 도입하여 설치운영의 경제성을 확보하고 예산절감이 있을 경우 절
감상당액을 장려금으로 지급하여 신기술의 보급을 촉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전체공사에서 신기술의 사용율을 고려하여 신기술 사용 공정사업을 정
하고, 신기술공사인 경우 신기술의 사용으로 인한 공사비의 절감이 있을 경우 장려금 지
급기준을 정하여 신기술의 보급촉진을 꾀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미국의 신기술장려
제도 및 신기술 보급 경향을 분석하고 환경관리공단 및 환경기초시설 관련 사업체에서
행한 사업을 중심으로 수행된 사업 중 적용 신기술의 경향을 파악하였으며, 이중 많은 사
업이 행하여진 하수처리공사를 중심으로 신기술 적용내용, 공사비 등을
저자발간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