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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연구 소비자 환경윤리 의식에 기초한 녹색제품 구매촉진 방안 연구

요 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제2장 환경윤리 개념 및 선행연구
1. 환경윤리
2. 선행연구

제3장 녹색제품 현황 및 구매촉진제도
1. 녹색제품의 종류
2. 국외 녹색제품 구매촉진제도
3. 국내 녹색제품 구매촉진제도

제4장 녹색제품 구매촉진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 녹색제품 구매촉진의 문제점
2. 녹색제품 구매촉진의 개선방향
3. 녹색소비 촉진을 위한 마케팅적 접근

제5장 소비자 환경윤리 기반 녹색제품 이용 현황 조사
1. 조사 방법
2. 응답자 특성
3. 조사 결과

제6장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녹색제품 구매촉진 전략 제언
3. 정책 제언

참고문헌

부 록
Ⅰ. 소비자 환경윤리 기반 녹색제품 이용 현황 조사

Executive Summary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o 환경부의 o녹색제품 구매촉진에 관한 법률o(이하, 녹색제품구매법) 발표에 따라 2021년 1월 o제4차 녹색제품 구매촉진 기본계획(2021-2025)o(이하, 제4차 기본계획) 마련
ㅇ 녹색제품 제도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제고 및 민간 녹색제품 구매촉진 강조
ㅇ 일반 시민들의 녹색소비 생활을 유도하여 민간부문 녹색제품을 얼마나 판매할 수 있는가에 따라 o제4차 기본계획o의 성공 여부가 결정

o 녹색소비 실천 확대를 위해 환경윤리 의식 차이에 따른 녹색제품 구매 행동의 차이 확인 필요
ㅇ 환경윤리는 환경에 대한 행동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일종의 도덕적 판단임
ㅇ 환경윤리를 분석 도구로 활용하여 인구집단별 녹색제품 선호도 및 구매 의도 파악 후 o제4차 기본계획o의 핵심 목표인 민간부문을 통한 녹색제품 판매 증대에 일조하고자 함

2. 연구 내용
o 환경윤리 개념 및 선행연구
o 녹색제품 현황 및 구매촉진제도
o 녹색제품 구매촉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o 소비자 환경윤리 기반 녹색제품 이용 현황 조사
o 마케팅 전략 및 정책 제안

Ⅱ. 환경윤리 개념 및 선행연구
1. 환경윤리
o 환경윤리 정의가 광범위하므로 가장 대표적인 인간중심주의, 생명중심주의, 생태중심주의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함
ㅇ 인간중심주의(anthropocentrism)
- 인간만이 가장 가치 있는 존재이므로 인간의 이익이나 행복이 가장 중요함
- 인간 이외의 존재는 도구적 가치만 지님
자연 파괴는 인간의 생존을 위협하므로 자연을 보살펴야 함
ㅇ 생명중심주의(biocentrism)
- 인간을 넘어 동식물까지 포함한 모든 생명체는 내재적 가치를 지님
- 모든 생명체는 각자 고유한 가치를 지니므로 인간은 모든 생명체를 존중해야 함
- 인간은 생태계의 일부로서 다른 종들에게 해를 가하는 행동을 하면 안 됨
ㅇ 생태중심주의(ecocentrism)
- 인간과 동식물을 비롯해 자연과 생태계까지 도덕적 고려 대상으로 간주함
- 모든 생명체는 자연의 일부이므로 어느 존재도 자연을 초월할 수 없음
- 자연은 자체적인 가치를 지니기 때문에 인간은 자연을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음

2. 선행연구
o 환경윤리(인간중심주의, 생명중심주의, 생태중심주의)를 중심으로 11가지 연구 선정
ㅇ 다수 연구에서 환경윤리 및 친환경 행동 간에 상관관계가 있음을 밝힘
ㅇ 각 연구의 특성에 따라 환경윤리의 표현을 달리함(환경윤리, 자연관, 환경가치 등)
ㅇ 선행연구 검토 결과, 친환경 행동을 유도하거나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는 1) 환경윤리와 같은 심리적 기반의 요소, 2)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같은 사회적 기반의 요소, 2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음

Ⅲ. 녹색제품 현황 및 구매촉진제도
1. 녹색제품의 종류
o 녹색제품이란, ‘에너지, 자원의 투입과 온실가스 및 오염물질의 발생을 최소화하는 제품’을 지칭
ㅇ 사용단계에서 유해물질 감소 내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환경복원 비용을 절감함으로써 사회적 비용을 감소시키려는 목적을 지님
ㅇ 소비자의 녹색제품 구매는 사회적 및 환경적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음

o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친환경 소비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o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o을 제정하고 이에 따라 녹
저자발간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