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연구
지질기원 토양오염 부지의 위해도 관리방안
- 저자 신경희
- 연구진 김경호;양경;이지예;현윤정
-
발간일
2024-09-30
요 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수행 체계
제2장 지질기원 토양오염 현황
1. 국내 지질기원 토양오염 관리 체계
2. 지질기원 토양오염 사례
3. 지질기원 토양오염물질 분포
4. 토양정화 현황
5. 소결
제3장 위해도 기반 토양오염부지 관리
1. 일본
2. 독일
3. 소결
제4장 지질기원 토양오염 적정 관리 방안
1. 개선 방향
2. 이행방안
참고문헌
부 록
Ⅰ. 일본 토양오염대책법 시행규칙 별표 6(번역본)
Ⅱ. 일본 환경성 통지의 별지(번역본)
Ⅲ. 일본 토양오염 조사 및 조치 가이드라인의 Appendix-3(번역본)
Executive Summary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수행 체계
제2장 지질기원 토양오염 현황
1. 국내 지질기원 토양오염 관리 체계
2. 지질기원 토양오염 사례
3. 지질기원 토양오염물질 분포
4. 토양정화 현황
5. 소결
제3장 위해도 기반 토양오염부지 관리
1. 일본
2. 독일
3. 소결
제4장 지질기원 토양오염 적정 관리 방안
1. 개선 방향
2. 이행방안
참고문헌
부 록
Ⅰ. 일본 토양오염대책법 시행규칙 별표 6(번역본)
Ⅱ. 일본 환경성 통지의 별지(번역본)
Ⅲ. 일본 토양오염 조사 및 조치 가이드라인의 Appendix-3(번역본)
Executive Summary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o 연구 배경 및 필요성
ㅇ 최근 수도권에서 불소 관련 토양 정화비용으로 5,853억 원이 발생하는 등 토양오염 정화비용 문제가 대두됨
-국무조정실은 현행 토양 내 불소기준이 기업과 국민에게 큰 부담이 되고 있어 합리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
- 환경부에 인체·환경 위해가 없는 범위에서 국제 수준에 맞는 새로운 우려 기준안 마련을 권고
- 중장기적으로 부지별 실정에 맞는 위해성평가제도 중심의 정화체계로 전환 추진을 제안
ㅇ 현행 o토양환경보전법o상 자연적 원인으로 인한 토양오염의 경우 위해성평가를 통해 정화 범위 등을 결정할 수 있으나, 실제 적용 사례는 극히 소수에 불과함
o 연구 목적 및 개요
ㅇ 자연적 원인으로 인한 토양오염 부지의 적정 관리를 위한 제도 개선안을 도출함
ㅇ 국내 오염 현황, 정화 현황 및 관련 법령 현황 등을 분석하고, 국외 지질기원 토양오염 관리 체계를 조사하여 시사점을 도출함
Ⅱ. 지질기원 토양오염 현황
1. 국내 지질기원 토양오염물질 분포 현황
o 불소와 비소에 대한 토양측정망 및 환경영향평가 토양정보 분석 결과
ㅇ 불소 평균농도 157.5mg/kg, 비소 평균농도 3.20mg/kg으로 세계 평균 대비 낮음
ㅇ 불소는 약 2.1%, 비소는 0.5%의 지점에서 1지역 오염 우려 기준 초과
ㅇ 고농도 불소와 비소는 주로 수도권 및 도심 지역에서 발견됨
o 지질 단위별 분석 결과
ㅇ 불소: 편마암, 쥐라기 화강암, 충적층에서 오염 우려 기준 초과 지점 다수 발견
ㅇ 비소: 쇄설성 퇴적암, 편마암에서 오염 우려 기준 초과 지점 많음
ㅇ 다공질 화산암과 탄산염암 지역에서는 불소와 비소 초과 지점 거의 없음
o 지질학적 특성과 오염 분포의 연관성
ㅇ 불소는 화강암 및 화강암 기원의 편마암에서 농도가 높은 것을 확인함
ㅇ 비소는 퇴적암에서 초과 빈도가 높음
ㅇ 전반적으로 광역적 범위에서는 위험 수준에 미치지 않으나, 특정 지점에서 지질기원으로 인해 오염 우려기준을 초과할 가능성을 확인함
2. 토양정화 현황
o 불소 오염토양 정화 실적
ㅇ 2022년 기준 전체 토양정화 매출액 중 불소 토양정화가 43% 차지
ㅇ 수주 건수 기준으로는 28%를 차지
ㅇ 대부분 지질기원임을 입증하는 절차 없이 정화를 실시하는 상황
3. 지질기원 토양오염 관리의 주요 한계점
ㅇ 지질기원 토양오염 입증을 위한 구체적인 조사 및 평가 방법 규정 부재
ㅇ ‘자연적인 원인으로 인한 토양오염’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판단기준 미흡
ㅇ 지질별 배경농도에 대한 기초자료 부족 및 관련 정보 공개 제한
ㅇ 지질기원 토양오염 발생 가능성이 높은 지역/사업에 대한 별도 관리 부재
ㅇ 반출정화 필요시 위해성평가 대상 제외로 인한 관리 체계의 비효율성 존재
Ⅲ. 위해도 기반 토양오염부지 관리
1. 일본
o 일본의 토양오염 관리 제도
ㅇ o토양오염대책법o의 목적
- 특정 유해물질에 의한 토양오염 상황 파악
- 오염으로 인한 건강피해 방지조치 규정
- 국민 건강 보호
ㅇ 건강피해 발생 가능성 판단
- 지하수 음용과 일반인 출입 여
o 연구 배경 및 필요성
ㅇ 최근 수도권에서 불소 관련 토양 정화비용으로 5,853억 원이 발생하는 등 토양오염 정화비용 문제가 대두됨
-국무조정실은 현행 토양 내 불소기준이 기업과 국민에게 큰 부담이 되고 있어 합리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
- 환경부에 인체·환경 위해가 없는 범위에서 국제 수준에 맞는 새로운 우려 기준안 마련을 권고
- 중장기적으로 부지별 실정에 맞는 위해성평가제도 중심의 정화체계로 전환 추진을 제안
ㅇ 현행 o토양환경보전법o상 자연적 원인으로 인한 토양오염의 경우 위해성평가를 통해 정화 범위 등을 결정할 수 있으나, 실제 적용 사례는 극히 소수에 불과함
o 연구 목적 및 개요
ㅇ 자연적 원인으로 인한 토양오염 부지의 적정 관리를 위한 제도 개선안을 도출함
ㅇ 국내 오염 현황, 정화 현황 및 관련 법령 현황 등을 분석하고, 국외 지질기원 토양오염 관리 체계를 조사하여 시사점을 도출함
Ⅱ. 지질기원 토양오염 현황
1. 국내 지질기원 토양오염물질 분포 현황
o 불소와 비소에 대한 토양측정망 및 환경영향평가 토양정보 분석 결과
ㅇ 불소 평균농도 157.5mg/kg, 비소 평균농도 3.20mg/kg으로 세계 평균 대비 낮음
ㅇ 불소는 약 2.1%, 비소는 0.5%의 지점에서 1지역 오염 우려 기준 초과
ㅇ 고농도 불소와 비소는 주로 수도권 및 도심 지역에서 발견됨
o 지질 단위별 분석 결과
ㅇ 불소: 편마암, 쥐라기 화강암, 충적층에서 오염 우려 기준 초과 지점 다수 발견
ㅇ 비소: 쇄설성 퇴적암, 편마암에서 오염 우려 기준 초과 지점 많음
ㅇ 다공질 화산암과 탄산염암 지역에서는 불소와 비소 초과 지점 거의 없음
o 지질학적 특성과 오염 분포의 연관성
ㅇ 불소는 화강암 및 화강암 기원의 편마암에서 농도가 높은 것을 확인함
ㅇ 비소는 퇴적암에서 초과 빈도가 높음
ㅇ 전반적으로 광역적 범위에서는 위험 수준에 미치지 않으나, 특정 지점에서 지질기원으로 인해 오염 우려기준을 초과할 가능성을 확인함
2. 토양정화 현황
o 불소 오염토양 정화 실적
ㅇ 2022년 기준 전체 토양정화 매출액 중 불소 토양정화가 43% 차지
ㅇ 수주 건수 기준으로는 28%를 차지
ㅇ 대부분 지질기원임을 입증하는 절차 없이 정화를 실시하는 상황
3. 지질기원 토양오염 관리의 주요 한계점
ㅇ 지질기원 토양오염 입증을 위한 구체적인 조사 및 평가 방법 규정 부재
ㅇ ‘자연적인 원인으로 인한 토양오염’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판단기준 미흡
ㅇ 지질별 배경농도에 대한 기초자료 부족 및 관련 정보 공개 제한
ㅇ 지질기원 토양오염 발생 가능성이 높은 지역/사업에 대한 별도 관리 부재
ㅇ 반출정화 필요시 위해성평가 대상 제외로 인한 관리 체계의 비효율성 존재
Ⅲ. 위해도 기반 토양오염부지 관리
1. 일본
o 일본의 토양오염 관리 제도
ㅇ o토양오염대책법o의 목적
- 특정 유해물질에 의한 토양오염 상황 파악
- 오염으로 인한 건강피해 방지조치 규정
- 국민 건강 보호
ㅇ 건강피해 발생 가능성 판단
- 지하수 음용과 일반인 출입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