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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수시연구 사고유출수로 인한 수질오염사고 대응과 사후관리 개선방안

요 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범위
3. 연구 내용 및 수행 체계

제2장 수질오염사고 현황
1. 국내 수질오염사고 현황
2. 관리천 수질오염사고 사례 분석
3. 국내 수질오염사고 대응 사례 분석
4. 해외 수질오염사고 대응 사례 분석
5. 종합분석

제3장 수질오염사고 관련 제도 분석
1.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 관리
2. 완충저류시설 설치 및 관리
3. 수질오염사고 대응
4. 종합분석

제4장 수질오염사고 관리체계 국제 동향 고찰
1. 오염원인자 역할
2. 수질오염예방 지침 제공
3. 소화폐수 위험평가
4. 방제작업 종료 기준 마련
5. 정보 공개
6. 종합분석

제5장 결론 및 제언
1. 사고유출수로 인한 수질오염사고 관리 정책 방향 설정
2. 정책 제언

참고문헌

Executive Summary
Ⅰ. 서론
o 본 연구는 관리천 수질오염사고의 재발을 방지하고자 사고유출수로 인한 수질오염사고 대응과 사후관리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둠
ㅇ 관리천 수질오염사고 전 과정 분석, 국내외 수질오염사고 현황과 사례 분석, 기존 수질오염사고 관리 제도의 한계 분석, 주요 선진국의 수질오염사고 관리 동향을 고찰함으로써 사고유출수로 인한 수질오염사고 대응 및 사후관리 강화 체계를 마련함

Ⅱ. 수질오염사고 현황
o 유해화학물질 취급량과 화학사고 건수 증가, 화학물질과 소화수로 인한 수질오염사고 비율 증대함
ㅇ 2023년 화학물질 관련 누출사고는 91건, 화재사고는 15건으로 화학사고 발생건수 집계 이래 가장 많이 발생함
ㅇ 2022년 화학물질과 소방수로 인한 수질오염사고 비율은 13.1%와 11.5%이며 2018년 대비 각각 4.3%, 7.1% 증가함

o 관리천 수질오염사고의 주요 원인은 집수용량 부족, 늦은 상황전파, 초동대응 미흡으로 판단됨
ㅇ 유해화학물질 저장·보관 업체는 저장·보관 용량 수준으로 차단시설을 설치해 소화폐수가 대부분 사업장 밖으로 유출됨
ㅇ 관할 환경청과 사고오염수 유출 하천 직하류에 위치한 평택시는 사고 발생 다음 날 사고를 인지하였기에 사고대응이 늦어진 것으로 보임
o 국내외 수질오염사고 대응 사례를 분석한 결과, 소화폐수 저류능력과 신속한 초동대응이 중요하며, 사업자의 방제역할을 강화해야 함
ㅇ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완충저류시설이나 폐수처리시설이 연계돼 있거나 신속하게 초동대응을 하면 대규모 수질오염사고로 확대되지 않도록 막을 수 있음
ㅇ 사업자가 주도적으로 방제작업에 참여하면 지자체의 행정적 재정적 부담을 완화할 수 있고 원인자의 책임성도 제고할 수 있음

Ⅲ. 수질오염사고 관련 제도 분석
o 유해화학물질 저장·보관 시설의 피해저감시설 설치 기준은 소화폐수를 동반한 사고유출수를 저류하지 못하고 화학사고예방관리계획도 소화폐수 사고예방엔 역부족임
ㅇ 유해화학물질 저장·보관 시설은 o화학물질관리법o에 따라 피해저감시설을 설치해야 하나, 액체상태 유해화학물질을 대상으로 저장·보관 용량 수준으로 세부 설치기준이 마련됨
ㅇ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은 o화학물질관리법o에 따라 화학사고예방관리계획서를 작성해야 하나, 환경수용체를 고려한 취급시설 입지정보, 소화폐수를 고려한 사업장 주변지역 영향평가, 사고대응 및 응급조치계획은 미흡함

o 수질오염사고 위기관리 매뉴얼은 초동대응을 수행하기에 미비점이 있으며, 위기대응 발령 기준을 조정해야 함
ㅇ 위기관리 기본방침은 사고오염수가 수계로 유입되는 것을 차단하는 초동대응보다는 수계 유입 이후 대규모 수질오염사고로 확대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 중점을 둠
ㅇ ‘관심’ 단계에 초동대응으로 사업장 밖 유출 차단 방제, 하천유입 차단 방제를 실시하도록 하나, ‘관심’ 단계의 발령 기준이 높고 모호하며, 위기경보가 발령되더라도 초동대응을 실시하기엔 늦음

Ⅳ. 수질오염사고 관리체계 국제 동향 고찰
o 오염원인자는 초동대응뿐만 아니라 사업장 외부 오염지역도 전문방제업체를 직접 고용해 정화작업 수행
저자발간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