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KEI 국가기후위기적응센터, 2022 대한민국 녹색기후상 수상
  • 작성일시2022-04-15 09:10
  • 조회수5,236
첨부파일

KEI 국가기후위기적응센터,

2022 대한민국 녹색기후상 수상

- 국회정무위원장상 수상 영예, 기후위기 적응 위한 정보 확산과 국제활동 공적 인정

 

한국환경연구원(KEI, 원장 이창훈) 국가기후위기적응센터(이하 센터)414() 국회기후변화포럼이 주최하는 ‘2022 대한민국 녹색기후상에서국회정무위원장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수상은 올해 공공부문의 최고상인 우수상에 해당하는 상으로 그 의의가 더욱 크다.

올해로 12회를 맞는 대한민국 녹색기후상2010년에 제정된 국내 최초 기후변화 종합 시상으로, 범국민적 기후변화 대응과 녹색국가 추진에 공로가 큰 단체 또는 개인을 대상으로 시상하고 있다.

센터는 우리나라 유일의 기후적응 잡지 ‘ADAPTATION’ 발행 및 다양한 콘텐츠 제작 등을 통해 국민에게 기후변화 적응을 알리는 홍보활동의 우수성과,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등 국제기구와의 협업 등을 통해 글로벌 국가적응계획 국제포럼(Global NAP EXPO)’을 추진하는 등 국제활동의 우수성 역시 인정받아 수상의 영광을 안게 되었다.

센터는 국내 유일의 적응정책 전문기관으로, 2009년 환경부로부터 지정받아 설립되었다. 다양한 연구를 기반으로 국가, 지자체, 공공기관의 적응정책 수립 및 이행을 지원하고 산업계, 민간 등을 포함한 사회 전 부문에서의 적응 주류화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과학적 평가도구 개발과 적응 인식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신지영 센터장은 기후변화의 위협은 점차 더 심해질 것이고, 전 세계가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지금의 변화 속도로 볼 때 적응을 위한 노력은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 오늘의 수상은 우리나라의 선도적인 적응정책이 자리를 잡기까지 그동안 고생하신 모든 분에 대한 감사와 격려라고 생각하고 앞으로 적응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히며, ‘기후 위기는 모두가 함께 해결해야 하는 문제이므로 우리 모두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한편, 센터는 대국민 기후변화 적응 인식도 조사를 매년 실시하고, 국가 기후변화 적응대책의 국민평가단 및 공모전 등을 운영하는 등 국민의 생각을 읽고, 국민이 정책에 참여하는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센터는 환경부와 함께 오는 5국가 기후변화 적응대책 국민평가단 2를 모집할 예정이다. 센터의 활동소식 및 기후변화 적응 정보는 센터 공식 홈페이지(https://kaccc.kei.re.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KEI 국가기후위기적응센터, 2022 대한민국 녹색기후상 수상 설명이미지

KEI 국가기후위기적응센터, 2022 대한민국 녹색기후상 수상 설명이미지